디자인 영역

디자인 영역은 최적화된 형상의 경계를 형성하는 초기 지오메트리입니다.

일반적으로 구멍과 포켓이 제거된 상태로 기존 파트의 단순화된 모습니다. 디자인 영역에서 사용 가능한 재료를 증가시키면 더욱 최적화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Inspire에서 모델링 도구를 사용하거나 다른 솔리드 모델러에서 파트를 가져온 다음, 오른쪽 클릭 컨텍스트 메뉴 또는 속성 편집기를 사용하여 관련 파트를 디자인 영역으로 지정함으로써 디자인 영역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영역으로 지정된 모든 파트는 최적화가 진행되는 동안 형상이 변하게 되지만, 디자인 영역이 아닌 파트는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모델에서 복수의 디자인 영역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디자인 영역으로 지정된 파트는 붉은 갈색으로 표시됩니다.


디자인 영역은 붉은 갈색으로 표시됩니다. 비 디자인 영역은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토폴로지 최적화를 위한 디자인 영역

토폴로지 최적화에서, 디자인 영역이란 초기 파트로서 최적화가 진행되는 동안 여기서부터 재료가 제거되면서 최종 형상에 이르게 됩니다.

재료는 제거할 수만 있고 추가되지 않기 때문에, 최적화로 생성되는 형상은 원래 디자인 영역의 볼륨 내에 완전히 포함됩니다. 사용자는 디자인 영역에 대한 백분율 또는 목표 중량을 입력함으로써 보존할 재료의 양을 지정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투명한 외부 볼륨은 초기 파트(디자인 영역)이며 내부에 다리 모양의 구조물은 최적화로 생성된 형상입니다.


그림 1. 토폴로지 최적화 디자인 영역

토포그라피 최적화를 위한 디자인 영역

토포그라피 최적화에서 디자인 영역이란 초기 파트로서 최적화가 진행되는 동안 여기서부터 형상이 형성되면서 최종 형상에 이르게 됩니다. 디자인 영역은 면이어야 합니다.


그림 2. 토포그라피 최적화 디자인 영역

디자인 및 비 디자인 영역

일반적으로, 하중과 지지부를 디자인 영역에 직접 적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적용하는 경우에는 잘못된 결과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신, 파트를 디자인 영역과 비 디자인 영역으로 분할해서 하중과 지지부를 비 디자인 영역에 적용해야 합니다.

밀어내기/당기기 및 회전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클릭하고 끌어 놓아서 비 디자인 영역으로 사용할 새 파트를 신속하게 압출시킬 수 있습니다. 비 디자인 영역을 작성할 때는 분할 및 집합연산 도구도 유용합니다.


그림 3. 비 디자인 영역에 가해지는 힘

디자인 영역 작성

디자인 영역을 솔리드 또는 면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영역으로 사용되는 파트는 매우 상세해서는 안됩니다. 가장 자유롭게 형상을 생성할 수 있도록, 가능한 가장 단순한 디자인 공간을 사용해야 합니다. 디자인 영역에서 더욱 미세하게 세분화되면 최적화를 실행할 때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1. 파트를 디자인 영역으로 지정하려면 파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해서 복수의 파트를 선택한 다음, 선택한 파트 중 하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할 수 있습니다.)
  2. 컨텍스트 메뉴에서 디자인 영역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파트는 디자인 영역으로 지정되고 모델링 창에서 붉은 갈색으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