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포그라피 최적화

토포그라피 최적화는 디자인 영역에서 비드 또는 형철을 생성하는 형상 최적화의 고급화된 형태입니다.

최적화 실행 도구를 사용해서 토포그라피 최적화를 설정하고 실행합니다.



  • 이 방법은 질량을 추가하지 않고도 요소의 경직도를 극대화할 때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목적에 따라 모델의 주파수를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 토포그라피 최적화는 표면 지오메트리로 정의된 파트에만 작용합니다.
  • 토포그라피 최적화는 자체적으로 또는 게이지 최적화와 동시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디자인 영역


그림 2. 최적화된 형상

토포그라피 최적화를 실행하는 경우, 파트의 제조 가능성을 제어하기 위해 비드 옵션이 사용됩니다. 비드의 형상을 제어하기 위해 비드 패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드 옵션

최적화 실행 창의 비드 옵션을 사용해서 토포그라피 최적화를 위한 비드 옵션을 정의합니다.



비드 옵션은 최소 비드 폭, 비드 높이(최대 깊이), 그리고 탈형 각도 등을 포함합니다. 비드 폭을 줄이면 더욱 세부적인 최적화 결과가 생성되므로 최적화 실행에 걸리는 시간이 증가합니다. 필수적인 비드 폭이 아니라 최소 비드 폭을 정의한다는 사실이 중요한 점입니다. 따라서, 제조 또는 대칭 구속조건을 사용하지 않은 토포그라피 최적화의 결과에서는 다양한 비드 폭이 있는 광범위한 영역이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드 패턴

일반적으로 비드는 매우 일정하며 주요 지오메트리 피처에 대해 정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록 제조업체가 비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비드가 구조의 경직도를 증가시키지만, 토포그라피 최적화는 일반적으로 표준 비드 레이아웃보다 성능이 뛰어난 비트 패턴을 만들어냅니다.



그림 3. 정렬된 비드
토폴로지 최적화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생성된 비드 패턴에 대해 스트럭쳐 리본의 대칭 도구를 사용해서 대칭 작업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속성 편집기의 비드 패턴 속성을 사용해서 비드를 선형, 방사형 및 원형 배턴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비드 분수

[최적화]의 [속성 편집기]에서 [비드 분수 사용] 옵션을 선택하여 비드 분수 상부 경계값을 정의합니다.



아래에서 비드 비율 상한이 0.25로 설정된 경우와 0.75로 설정된 경우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0.25로 설정된 비드 분수 상부 경계값

비드 분수 상부 경계값이 0.75로 설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