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습서: 스케칭 및 최적화

브리지를 스케치하고, 디자인 영역을 만들고, 최적화를 실행하고, 최적화된 모양을 탐색합니다.

다음 사항에 대해 학습합니다.
  • 스케치 도구 사용하기
  • 지지대 적용하기
  • 압력 적용하기
  • 대칭 적용하기
  • 디자인 영역 정의하기
  • 최적화 실행하기
  • 최적화된 형상 탐색하기


사각형을 스케치하고 솔리드로 당겨 넣기

  1. Inspire를 시작합니다. 또는, Inspire가 이미 열려 있는 상태라면 파일 아이콘에서 새 모델 도구를 클릭합니다.
  2. 모델링 창의 오른쪽 하단에서 단위 체계 선택기를 클릭하고, 표시 단위를 CGS(cm g dyn Ba)로 설정합니다.
  3. 지오메트리 리본에서 모서리를 사용한 사각형 도구를 선택합니다.
    스케치 면이 나타납니다.
  4. 마우스에서 스크롤 휠을 사용해서 축소합니다.
  5. 왼쪽 마우스 버튼을 한 번 클릭해서 첫 번째 모서리를 지정하고, 두 번째 클릭해서 반대편 모서리를 지정해서 30 cm x 10 cm 치수의 사각형을 만듭니다.
  6.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7.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다시 두 번 클릭해서 스케치 모드를 종료하고 밀어내기/당기기 모드로 들어갑니다.
  8. 마우스 중앙 버튼을 사용해서 모델을 약간 앞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사각형을 클릭하고 끌어서 10 cm 두께의 솔리드로 당겨 넣습니다.
  9.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해서 밀어내기/당기기 모드를 종료합니다.
  10. 마우스 중앙 버튼으로 클릭하고 끌어서 아래 그림과 같이 모델의 Z 축이 수직 방향이 되도록 방향을 조정하십시오.

폐곡선을 사용해서 구멍 만들기

  1. 지오메트리 리본에서 3점을 사용한 사각형 도구를 선택합니다.
  2. 솔리드의 사각형 끝을 클릭해서 스케치 면을 선택합니다.
  3. 마우스 중앙 버튼을 사용하여 뷰를 회전하고 조정합니다.
  4. 위의 비디오와 같이 마우스 왼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해서 바닥면의 2개 모서리를 지정하고, 세 번째 클릭해서 반대면의 중앙을 지정하여 사각형을 그립니다. 사각형은 높이 6 cm에 너비 8 cm의 크기여야 하며 솔리드의 바닥 엣지를 따라 놓여야 합니다.
  5.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6.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다시 두 번 클릭해서 스케치 모드를 종료하고 밀어내기/당기기 모드로 들어갑니다.
  7. 마우스 왼쪽 버튼을 사용해서 구멍을 클릭하고 밀어서 솔리드를 통과하도록 합니다
  8.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해서 밀어내기/당기기 모드를 종료하고, 마우스 중간 버튼을 사용해서 모델을 공전시킵니다.

개방 곡선을 사용해서 솔리드 잘라내기

  1. 모델링 창의 왼쪽 하단에서 가장 가까운 축으로 회전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스크롤 휠을 사용해서 축소하고 마우스 제어기를 사용해서 다음과 같이 뷰를 조정합니다.
  2. 지오메트리 리본에서 도구를 선택합니다.
  3. 솔리드를 스케치 면을 선택합니다.
  4. 아래 그림과 같이 마우스 왼쪽 버튼 두 번 클릭해서 양끝점을 지정하여 선을 그리십시오. 하나는 하단 모서리에 지정하고 다른 하나는 상단 엣지를 따라 5 cm가 되도록 하십시오. (선의 길이는 약 11.1 cm가 됩니다.)
  5. 사각형의 반대 면에 두 번째 선을 그립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상단 엣지를 따라 5 cm 들어가야 합니다.
  6.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7.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다시 두 번 클릭해서 스케치 모드를 종료하고 밀어내기/당기기 모드로 들어갑니다.
  8. 마우스 왼쪽 버튼을 사용해서 삼각형 면 중 하나를 클릭하고 밀어서 솔리드를 잘라냅니다.
  9. 마우스 왼쪽 버튼을 사용해서 다른 면을 클릭하고 밀어서 반대 면을 잘라냅니다.
  10.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해서 밀어내기/당기기 모드를 종료하고, 마우스 중간 버튼을 사용해서 모델을 공전시킵니다.

교량의 사각형 베이스 만들기

  1. 아래 그림과 같이 중앙 마우스 버튼을 사용해서 모델을 회전하여 교량의 바닥이 보이도록 하십시오.
  2. 지오메트리 리본에서 모서리를 사용한 사각형 도구를 선택합니다.
  3. 바닥 면을 클릭해서 스케치 면을 선택합니다.
  4. 마이크로 대화 상자에서 새 파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델 브라우저에 새로운 파트가 나타나고, 사용자가 작성하려는 지오메트리가 새로운 파트에 놓입니다.
  5. 아래 그림과 같이 마우스 왼쪽 버튼을 사용해서 두 개의 반대 모서리를 지정하여 30 cm x 10 cm 사각형을 그립니다.
  6.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7.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다시 두 번 클릭해서 스케치 모드를 종료하고 밀어내기/당기기 모드로 들어갑니다.
  8. 마우스 왼쪽 버튼을 사용하여 사각형을 클릭해서 1 cm 높이의 솔리드로 당겨 넣습니다. (또는, 텍스트 필드에 1.0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도 됩니다.)
  9.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해서 밀어내기/당기기 모드를 종료하고, 마우스 중간 버튼을 사용해서 모델을 공전시킵니다.

지지부 적용

  1. 바닥 면의 4개 모서리를 모두 볼 수 있도록 뷰를 조정합니다.
  2. 스트럭쳐 리본의 하중 아이콘에서 지지부 적용 도구를 선택합니다.
  3. 커서가 점 지지부에 닿을 때까지 마우스 커서를 맨왼쪽 모서리 위로 이동합니다.
  4. 모서리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지지부를 적용합니다. 지지부는 원뿔 형태로 표시됩니다.
  5. 왼쪽 전면 모서리를 클릭해서 다른 점 지지부를 적용합니다.
  6. 지지부 원뿔을 두 번 클릭합니다. 3개의 투명 축이 표시도면서, 3개의 모든 방향으로의 평행이동이 잠겨 있음을 나타냅니다. 아래에 표시된 축을 클릭해서 해당 방향에 대한 평행이동을 활성화합니다. (이 축을 선택하면 녹색으로 변하는데, 클릭할 때마다 활성과 비활성 사이를 토글합니다.)
  7.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해서 종료하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해서 선택을 해제합니다. 이 지지부 원뿔에 녹색 롤러가 나타나면서, 지지부가 한 방향으로 자유롭게 평행이동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8. 다른 두 개의 모서리에 점 지지부를 적용합니다. 지지부 원뿔을 두 번 클릭하고 아래에 표시된 축을 선택해서 2개의 방향으로 자유롭게 평행이동되도록 하십시오.
  9.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해서 종료하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해서 선택을 해제합니다. 이지 지지부 원뿔에 녹색 볼이 나타나면서, 지지부가 두 방향으로 자유롭게 평행이동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10. 뷰를 축소하고 조정합니다. 모델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디자인 영역 정의하기

  1. 브리지 파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선택한 파트가 노란색으로 변경되고, 컨텍스트 메뉴가 나타납니다.
  2. 메뉴에서 디자인 영역을 선택합니다. 디자인 영역으로 정의된 파트는 사용자가 최적화를 실행할 때 새로운 형상을 만듭니다.
  3. 모델 브라우저가 아직 표시되지 않은 경우에는 F2를 눌러 모델 브라우저를 엽니다.
  4. 브리지 파트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모델 브라우저에서 파트 1을 선택합니다. 텍스트 필드가 변경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5. "브리지"라고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파트의 이름이 변경됩니다.
  6. 모델 브라우저에서 파트 2를 선택하고 이름을 "베이스"로 변경합니다.
  7. 모델링 뷰의 빈 공간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해서 파트의 선택을 해제합니다. 이제 교량 파트가 디자인 영역이 되며 선택되지 않은 경우에는 붉은 갈색으로 표시됩니다.

압력 적용하기

  1. 모델이 아래 그림과 같이 되도록 뷰를 조정합니다.
  2. 스트럭쳐 리본의 하중 아이콘에서 압력 적용 도구를 선택합니다.
  3. 마우스 커서를 베이스 위로 이동하고 상단면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압력을 적용합니다.
  4. 압력에 대한 마이크로 대화 상자가 나타나서 압력의 방향이나 크기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합니다. 텍스트 필드에 10 Ba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5.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형상 제어 적용하기

  1. 스트럭쳐 리본의 형상 제어 아이콘에서 요약 도구를 선택합니다.
  2. 2차 리본이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대칭 도구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3. 디자인 영역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3개의 대칭면이 빨간색으로 표시되면서 모두 활성 상태임을 나타냅니다.
  4. 대칭면을 클릭하면 면이 활성 및 비활성 상태로 토글됩니다. 아래와 같이 수평편의 선택을 취소하면 면이 투명하게 나타납니다.
  5.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최적화를 실행해서 형상 만들기

  1. 최적화 실행 도구를 스트럭쳐 리본의 최적화 아이콘에서 선택합니다.

    최적화 실행 창이 나타납니다.


  2. 경직도 극대화를 최적화 목적으로 선택합니다.
  3. 목표 질량의 경우, 풀다운 메뉴에서 총 디자인 영역 체적의 %가 선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고, 10을 선택해서 디자인 영역에 있는 재료의 10%를 사용해서 형상이 생성되도록 합니다.
  4. 두께 구속조건에서 최소값1.3 cm로 변경합니다.
  5. 창의 하단에 있는 실행 버튼을 클릭해서 최적화를 실행합니다. 최적화 실행 상태 창이 나타나서 실행에 대한 진행 상태를 표시합니다. (괄호 안에 있는 숫자는 사용자가 새로운 최적화를 실행할 때마다 증가되는 카운터입니다.)
  6. 실행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진행 표시줄이 녹색 원으로 변경됩니다.
  7. 실행 상태 창에서 실행 이름을 두 번 클릭합니다. 모델링 창에 생성된 형상이 나타납니다.

최적화된 형상 탐색하기

  1. 최적화된 형상을 처음 보는 경우, 형상 탐색기가 모델링 창의 오른쪽 상단에 나타납니다.
  2. 뷰를 조정해서 교량 상단을 더욱 잘 볼 수 있도록 합니다.
  3. 형상 탐색기토폴로지 슬라이더를 클릭하고 끌어서 디자인 영역에서 재료를 추가하거나 제거합니다.
  4. 재료의 양을 증가시킴에 따라 교량 전체 위에 새로운 지오메트리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총 디자인 영역 체적의 %에 대해 높은 퍼센트 값을 지정해서 최적화를 다시 실행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5. 형상 탐색기에서 디자인 영역으로 전환을 선택해서 원래 디자인 영역을 봅니다. 형상 탐색기를 종료하는 경우, 최적화 아이콘에서 교량을 클릭함으로써 최근의 최적화 실행에서 생성된 형상을 언제든지 볼 수 있습니다.
  6. 이 파트에 대해 최적화를 추가로 실행할 때마다 형상 탐색기 목록에 추가 실행이 나타납니다. 목록에서 실행을 클릭해서 해당 실행에 대해 최적화된 형상을 봅니다.
  7. 최적화된 형상을 저장하고 내보내려면, 파일 저장 및 내보내기 자습서를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