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습서: 시작하기

리본, 마우스 제어기, 뷰 제어기의 사용 방법과 힘 및 탈형 방향의 생성 방법을 배웁니다.

다음 사항에 대해 학습합니다.
  • 리본
  • 파일 가져오기
  • 보기 제어기
  • 파트 표시 및 숨김
  • 힘 작성 및 편집하기
  • 탈형 방향 작성 및 편집하기


리본 탐색하기

  1. Inspire를 시작합니다.
  2. 응용 프로그램의 상단에 있는 리본은 Inspire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도구를 보여줍니다. 리본 상단의 탭을 클릭해서 다양한 메뉴 및 리본 사이를 전환합니다.


  3. 리본에 있는 각 아이콘은 하나 이상의 도구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마우스를 아이콘 위로 이동할 때, 각 도구는 노란색 경계선으로 표시됩니다.
  4. 리본 옆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사용자 정의 리본을 생성합니다.
  5. 사용자 정의 탭을 클릭해서 사용자 정의 리본을 봅니다. 아이콘 그룹이 자동으로 포함됩니다.

  6. 리본의 도구 아이콘을 사용자 정의 탭으로 끌어 놓습니다. 끌어 놓기 방법으로 사용자 정의 리본을 따라 아이콘의 순서를 재정렬할 수 있습니다.

  7. 아이콘 또는 사용자 정의 리본 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이름을 변경하거나 삭제합니다.

이중 브래킷 모델 열기

  1. F7 키를 눌러 데모 브라우저를 엽니다.
  2. dual bracket.stmod 파일을 두 번 클릭해서 모델링 창에서 파일을 로드합니다.
  3. 모델 브라우저가 아직 표시되지 않은 경우에는 F2를 눌러 모델 브라우저를 엽니다.

  4. 모델링 창의 오른쪽 하단에서 단위 체계 선택기를 클릭하고, 표시 단위를 MKS(m kg N s)로 설정합니다.

뷰 제어기 보기

  1. 마우스를 끌어 옮기는 동안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모델이 팬합니다. C 키를 누른 상태로 모델의 점을 클릭하면 해당 점에 중앙을 맞춥니다.
  2. Shift 키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모두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모델을 팬합니다. 이러한 회전 방법을 턴 테이블 회전이라고 하며 모델의 수직 방향이 Z축과 정렬되어 있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3. 중앙 마우스 버튼을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끌어 놓습니다. 이것은 트랙볼 회전이며 모델을 임의의 방향으로 뒤집을 때 유용합니다. N 키를 눌러 모델을 가장 가까운 주축으로 회전합니다.
  4. 스크롤 휠을 사용해서 마우스 커서 중심으로 확대/축소합니다. 모델링 창의 중심 주변을 확대/축소하려면, Ctrl +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중앙 마우스 버튼을 수직으로 끌어 놓습니다.
  5. 뷰 제어기는 모델링 창의 왼쪽 하단에 있습니다. 모델링 창의 왼쪽 하단에서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F 키를 눌러서 전체 모델을 뷰에 맞춥니다.
    주: 전체 모델이 아닌 파트가 선택된 경우, 아이콘을 클릭하면 선택된 파트에서 확대/축소합니다. 아이콘을 다시 클릭하면 축소되면서 전체 모델이 표시됩니다. 다른 파트를 선택하고 F 키를 반복해서 눌러서 효과를 확인해 보십시오.
주: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모방하기 위해 마우스 제어기를 사용자 정의하려면, 파일 > 환경설정을 선택해서 환경설정 창을 엽니다. 그 다음에, 마우스 제어기를 선택하고 드롭다운 목록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파트 표시 및 숨김

  1. 모델링 창의 왼쪽 하단에서 표시/숨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파트 위로 마우스를 이동합니다. 마우스 커서가 로 변경되면서 현재 표시/숨김 모드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3. 모델링 창에서 하나 이상의 파트를 클릭합니다. 선택된 파트는 투명하게 변하고, 모델 브라우저에서 회색으로 변합니다.
  4.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보이기/숨기기 모드를 종료합니다. 선택된 객체는 모델링 창에서 숨겨집니다.
  5. 숨겨진 파트를 표시하려면 보이기/숨기기 도구를 다시 선택합니다.
  6.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투명 파트를 클릭합니다. Shift 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 커서는 로 변경됩니다.
  7. 나머지 투명 파트를 클릭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보기/숨김 모드를 종료합니다.
  8. 파트를 표시하거나, 숨기거나, 격리하는 다른 방법으로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 키를 누르면 모든 파트가 표시됩니다.
    • H 키를 누르면 선택한 파트가 숨겨집니다.
    • I 키를 누르면 선택한 파트가 격리됩니다.
    • R 키를 눌러서 선택 사항을 반전합니다(선택된 모든 파트 숨김, 숨겨진 모든 파트 표시).

힘 및 탈형 방향 적용하기

  1. 브래킷을 선택하고 I 키를 눌러서 격리시킵니다.
  2. 리본에서 스트럭쳐 탭을 선택합니다.
  3. 하중 아이콘에서 힘 적용 도구를 클릭합니다.

  4. 브래킷의 전면 위로 마우스를 이동하고 클릭해서 분산된 힘을 적용합니다.
  5. 힘을 생성하거나 편집할 때 마이크로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텍스트 필드에 45 N 을 입력하고 +/- 버튼을 클릭해서 힘의 방향을 변경합니다.
  6. 형상 제어 아이콘에서 탈형 방향 도구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브래킷에 탈형 방향 구속조건을 적용하십시오. (자습서 후반부에서 탈형 방향에 대해 자세히 배우게 될 것입니다.)
  7. 2차 리본에서 단일 탈형 도구를 선택합니다.
  8. 브래킷을 클릭합니다. 브래킷의 면을 향하는 4개의 화살표가 있는 파란색 면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탈형 방향(파트로부터 주형을 당기는 방향)을 의미합니다.
  9.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힘 및 탈형 방향 편집하기

객체가 작성되면, 모델링 창에서 객체를 두 번 클릭해서 간편하게 동일한 유형의 추가 객체를 만들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1. 파란색 면을 두 번 클릭해서 탈형 방향을 편집합니다. 이제 편집 모드로 들어가서 마이크로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2. 회색 면 중 하나를 클릭해서 활성화하고 탈형 방향을 변경합니다.
  3.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4. 전면에 있는 빨간색 힘 화살표를 두 번 클릭합니다. 이제 편집 모드로 들어가서 마이크로 대화 상자가 다시 나타납니다.
  5. 텍스트 필드에 크기를 입력해서 힘을 편집하거나, +/-, X, Y, Z 버튼을 눌러서 방향을 변경합니다.
    주: 마이크로 대화 상자에서 정수 값을 간편하게 편집하려면, 숫자의 자리를 강조 표시하고 마우스의 스크롤 휠을 사용하십시오.
  6. 아래 그림과 같이 다른 면을 선택해서 추가 힘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7.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