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습서: 결과 비교

컬아웃을 만들고 여러 해석 및 최적화 결과를 비교합니다.

다음 사항에 대해 학습합니다.
  • 해석 결과에 대한 컬아웃 작성
  • 해석 결과 비교
  • 최적화 결과 비교
  • 비교되는 결과 유형 변경
  • 비교 표에 컬아웃 표시
  • 비교 표에 열 정렬 및 추가


개요

최적화 또는 유한 요소 해석을 수행할 때, 일반적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는 다양한 모델 및 결과가 생성됩니다. 결과 비교 기능을 사용하면 해석 또는 최적화 실행을 표 형식으로 간편하게 표시 및 비교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세션이 진행되는 동안 생성되거나 Inspire로 로드된 모든 결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컬아웃과 결합하면 해석 결과를 세부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복수의 로드 케이스를 해석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모든 로드 케이스에 걸쳐 최대 응력 결과를 하나의 표에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형상 제어 및 최소 두께에서 생성된 최적화 실행을 비교합니다. 각 실행에서 사용되는 결과 질량 예측 및 매개변수가 요약되기 때문에 성능을 비용 및 복잡도에 대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점점 작아지는 요소 크기를 사용해서 단일 모델을 실행하고 결과를 비교해서 수렴성을 확인합니다.

모델을 열고 해석 결과 보기

해결 결과가 있는 모델을 열고 해석 결과 탐색기를 사용해서 이 결과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1. F7 키를 눌러 데모 브라우저를 엽니다.
  2. Analysis_Contacts.stmod 파일을 두 번 클릭해서 모델링 창에서 파일을 로드합니다.


    이 모델은 5개의 서로 다른 로드 케이스를 사용한 다수의 표면 및 솔리드 파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3. 단위 체계 선택기의 표시 단위가 MPA(mm t N s)로 설정된 것을 확인하십시오.
  4. 스트럭쳐 리본에서 해석 결과 표시 도구를 선택합니다.


  5. 해석 결과 탐색기에서, 5개의 로드 케이스가 모두 표시되고 각 로드 케이스에 7개의 서로 다른 결과 유형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십시오.


  6. 결과 유형으로 안전율을 선택하고 각 로드 케이스를 모두 클릭합니다.
    각각에 대한 최소 결과를 기록하지 않은 상태로 각 로드 케이스에 대한 결과를 비교하기 어려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석 결과 비교

다음은 비교 표를 사용해서 결과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1. 해석 결과 탐색기의 컬아웃에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최소 안전율이 발생하는 곳에 컬아웃이 추가됩니다.


  2. 해석 결과 탐색기에서 결과 비교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 로드 케이스 전체에 걸쳐 최소 안전율을 비교하는 표가 모델링 창 아래에 표시됩니다.


  3. 표 제목을 클릭하고 변위를 선택해서 비교할 결과 유형을 변경합니다.


  4. 비교 표의 열 제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열로 표시할 추가 결과 유형과 매개변수를 선택합니다.


  5. 최소 안전율 열 제목을 클릭해서 해당 결과 순서로 해석 실행을 정렬합니다.
    클릭할 때마다 정렬 순서가 오름차순과 내림차순 사이를 전환합니다.
  6. 정렬하면 열 제목에 화살표가 표시되면서 열이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되어 있는 것을 나타냅니다. 화살표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표시할 실행 및 로드 케이스를 선택하고 결과를 필터링할 수 있는 창을 엽니다.


모델에 컬아웃 추가

경우에 따라 전체 로드 케이스에 걸쳐 특정 위치에 대한 응답을 이해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이것은 컬아웃을 사용해서 가능합니다.
  1. 해석 결과 탐색기에서 "forward left" 로드 케이스를 선택합니다.


  2. 결과 유형으로 Von Mises 응력을 선택해서 최대 Von Mises 응력이 있는 영역을 파악합니다.


  3. 해석 결과 탐색기의 컬아웃에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4. 모델링 창에서 최소/최대 컬아웃을 클릭해서 동일한 위치에 표준 컬아웃을 작성합니다.


  5. 컬아웃에서 아이콘을 클릭해서 최소/최대 컬아웃을 끕니다.
  6. 컬아웃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컨텍스트 메뉴에서 결과 유형 > X 변위를 선택합니다.
    여기에서, 추가적인 결과 유형 이외에도 컬아웃 위치에 표시할 수 있는 반동력과 같은 기타 파생 결과를 선택할 수있습니다.


  7. 컬아웃은 비교 표에도 표시됩니다.
    1. 표의 열 제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컬아웃 > 최소/최대 컬아웃 1을 선택해서 이것을 표에 열로 추가합니다.
    2. 표 제목을 클릭하고 최소/최대 컬아웃 1을 선택해서 컬아웃 위치에서 다른 결과 유형을 비교합니다.
    주: 표의 셀 내용을 강조 표시한 다음, Ctrl+CCtrl+V를 사용하여 복사해서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최적화 결과 비교

다음에는 비교 표를 사용해서 최적화 결과를 비교할 것입니다.
  1. 데모 브라우저에서 Compare_Optimization.stmod 파일을 두 번 클릭해서 모델링 창에 로드합니다.
    이 모델은 2개 세트의 최적화 결과와 2개 세트의 재해석 결과가 있는 3개의 로드 케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스트럭쳐 리본에서 최적화 결과 표시 도구를 선택합니다.


  3. 형상 탐색기에 매우 다른 토폴로지를 가진 2개의 서로 다른 최적화 결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십시오.


  4. 형상 탐색기에서 결과 비교 버튼을 클릭합니다.
    각 실행에 대한 최적화된 질량 및 규정준수를 비교하는 표가 표시됩니다.


  5. 표에서 열 제목 중 하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형상 제어, 대칭 제어, 로드 케이스, 목적두께를 선택해서 해당 열을 표에 추가합니다.
  6. 첫 번째 행에 있는 실행 이름을 두 번 클릭하고, 그 다음에 두 번째 행에 있는 실행 이름을 두 번 클릭합니다.
    모델링 창에 표시되는 최적화된 형상이 표에서 선택된 실행에 따라 어떻게 업데이트되는지 확인하십시오.
    주: 두 번째 실행은 분할 탈형 형상 제어를 가지고 있고 첫 번째 실행보다 2배의 최소 두께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십시오. 또한, 첫 번째 실행에 대해 최적화된 형상의 질량은 두 번째 실행의 경우보다 적습니다. 디자인에 구속조건이 적을 수록 더욱 최적화된 형상이 얻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는 당연합니다. 첫 번째 실행은 비용 증가 때문에 전통적인 방식을 사용해서 제조하기에는 훨씬 복잡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표 형태로 요약하면 디자인 컨셉을 평가함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재해석 결과 비교

이제 뒤로 돌아가서 각 최적화 결과에 대해 형상 탐색기의 해석 버튼을 클릭해서 작성된 재해석 결과를 비교할 것입니다.
  1. 스트럭쳐 리본에서 해석 결과 표시 도구를 선택합니다.


  2. 해석 결과 탐색기에서 결과 비교 버튼을 클릭합니다.
    각 실행 및 로드 케이스에 대한 총 질량 및 최소 안전율을 비교하는 표가 모델링 창 아래에 표시됩니다.
  3. 열 제목 중 하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최대 변위, 최대 Von Mises 응력, 그리고 해석 설정 > 요소 크기를 선택해서 해당 열을 표에 추가합니다.


초기 단계에서 다양한 컨셉의 성능을 신속하고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는 능력은 최상의 설계 기능 및 잠재적 문제점 영역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이것은 디자인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