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 컨택 추가/편집

파트 또는 파트 세트 사이에서 모션 컨택을 생성 또는 편집합니다.

다음 예제와 같이 컨택을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세트가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파트를 하나씩 선택해서 컨택을 정의하지만, 재료별 또는 강체 그룹별과 같은 다른 선택 방법을 사용하여 한 번의 클릭으로 여러 파트를 신속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예 1: 모든 파트가 빨간색 세트에 지정됩니다.
그림 2. 예 1: 빨간색 세트에서 모든 가능한 파트 조합 사이에 컨택이 생성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개별화 옵션을 선택했을 때 표시되는 사항을 보여줍니다.)
그림 3. 예 2: 파트가 빨간색과 파란색 세트 모두에 지정됩니다.
그림 4. 예 2: 컨택은 동일한 세트의 파트 사이에는 생성되지 않지만 다른 세트의 파트 사이에 설정됩니다.
  1. 컨택 도구를 선택합니다.

  2. 컨택을 작성하기 전에 메뉴를 사용해서 마찰 또는 충돌 유형과 같은 옵션을 적용합니다. 또한, 파트 선택에서 디자인 영역과 지면 파트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3. 가이드 바를 사용하여 파트를 세트에 배치하는 방법을 선택하십시오.

  4. 첫 번째 세트에 지정할 파트를 선택하십시오. Ctrl 키를 사용해서 세트에서 파트를 추가 또는 제거하십시오. 세트에서 파트를 추가 및 제거할 때 가이드 바의 파트 카운터가 업데이트됩니다.
    방법 파트 선택
    파트별 파트를 하나씩 선택하여 세트에 추가하십시오.
    연결별 마우스를 모델 위로 이동합니다. 함께 연결된 파트는 미리 강조 표시됩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해당 파트가 세트에 추가됩니다.
    재료별 마우스를 모델 위로 이동합니다. 동일한 재료가 지정된 파트는 미리 강조 표시됩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해당 파트가 세트에 추가됩니다.
    어셈블리별 마우스를 모델 위로 이동합니다. 동일한 어셈블리에 속한 파트는 미리 강조 표시됩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해당 파트가 세트에 추가됩니다.
    강체 그룹별 마우스를 모델 위로 이동합니다. 동일한 강체 그룹에 속한 파트는 미리 강조 표시됩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해당 파트가 세트에 추가됩니다.
    자유 조인트에서 이 방법은 자유 조인트와 관련된 파트 쌍을 찾습니다. 가이드 바의 탐색 화살표를 사용해서 하나의 파트 쌍에서 다음 쌍으로 이동하십시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양쪽 세트가 채워집니다. 모델에 자유 조인트가 없는 경우, 표시되는 파트 쌍이 없습니다.
    원통 및 구멍에서 이 방법은 메쉬 기반 솔루션이 아닌 해석 솔루션을 사용하여 원형 구멍 내부의 솔리드 원통을 모델링합니다. 이 경우 기하 도형을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솔루션의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5. 두 번째 세트를 사용하는 경우, 가이드 바에서 Parts2를 클릭해서 두 번째 세트에 지정할 파트를 선택합니다.
    주: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빨간색과 파란색 세트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료별을 사용하여 첫 번째 세트를 정의하고 파트별을 사용하여 두 번째 세트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6. 옵션: 파트 쌍 사이에 개별 컨택을 만들려면 개별화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이 옵션은 컨택을 만든 후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7. 가이드 바에서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별화가 선택되지 않은 경우, 단일 모션 컨택이 만들어집니다.
  8. 컨택을 선택해서 편집합니다. 마이크로 대화 상자를 사용하여 컨택의 충돌 유형을 변경하거나 마찰을 활성화합니다.
  9.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팁:
  • 모델 컨택을 모션에 적용할 때 사용할 추가적인 지침은 모션 컨택 모범 사례를 참조하십시오.
  • 모션 컨택에 대한 플롯 기능은 컨택이 개별화된 경우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자유 조인트에서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가이드 바에서 만들기를 클릭하면 그 다음에 가능한 컨택 쌍으로 자동으로 이동합니다. 이렇게 하면 자유 조인트에서 모션 컨택을 매우 신속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원통 및 구멍에서 옵션을 사용할 때, Inspire은(는) 원통 및 구멍 후보 쌍을 자동으로 감지합니다. 생성하는 동안 가이드 바 화살표를 사용하면 감지된 쌍을 탐색할 수 있으므로 1) 컨택 세트에서 선택 사항을 적용하거나, 2) Ctrl + 마우스 왼쪽 클릭 기능으로 컨택 세트에서 추가/제거하거나, 3)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가이드 바 화살표를 클릭하여 현재 활성 컨택 세트의 개별 기능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리본에서 모션 컨택 아이콘을 클릭해서 편집 모드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하면 가장 최근에 생성된 컨택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복수의 컨택을 동시에 편집하려면, 모델 탐색기에서 복수의 컨택을 선택한 다음 모션 컨택 도구를 선택합니다.
  • 힘 탐색기를 사용하여 모션 컨택 힘을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 모션 컨택을 억제/억제 해제하여 모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합니다. 컨택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억제를 선택합니다. 모델 브라우저 또는 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억제 해제를 선택합니다.

옵션 찾기

가이드 바에서 메뉴를 클릭해서 모션 컨택을 생성하기 전에 전역 옵션을 적용하십시오.

마찰 활성화
마찰 효과로 인해 발생하는 힘을 포함시키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하십시오.
충돌 유형
충돌 유형으로 영향(기본값), 푸아송 또는 체적을 선택합니다.
계산된 힘
파트가 접촉할 때 노드 또는 요소 중심에 컨택 법선력을 적용할 것인지 여부를 선택합니다.
디자인 영역 제외
디자인 영역을 선택할 수 없도록 하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하십시오.
지면 제외
지면 파트를 선택할 수 없도록 하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하십시오.
기울어진 구멍 제외
기울어진 구멍을 선택할 수 없도록 하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하십시오.

마이크로 대화 상자 옵션

마이크로 대화 상자의 옵션을 사용해서 모션 컨택을 편집합니다.

옵션 설명
마찰 활성화   마찰 효과로 인해 발생하는 힘을 포함시키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하십시오. 를 클릭해서 추가 옵션을 표시합니다.
정적 계수
물체가 움직일 수 있으려면 정적 마찰 계수를 극복해야 합니다.
동적 계수
물체가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동적 마찰 계수입니다.
정지 마찰 전이 속도 마찰 전이 속도:
마찰 모델에서는 마찰 계수(정적 및 동적) 사이에 부드러운 전환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전이 속도를 사용하면 이러한 전환의 정밀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미끄럼 속도가 정지 마찰 전이 속도와 마찰 전이 속도 사이에 있는 경우, 마찰 계수는 두 속도 사이의 변이입니다. 기본값은 대부분의 모델에 유용하지만, 물리적 테스트와 상호 연관시키려는 경우 기본값을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충돌 유형

법선력 계산을 위한 충돌 유형을 선택하십시오. 를 클릭해서 추가 옵션을 표시합니다.

영향(기본값)

경직도:
경계면 상호 작용의 경직도입니다. 선호하는 단위 세트에 경직도 값을 입력할 수 있으며 지수 매개변수의 비선형 효과가 자동으로 고려됩니다.
감쇠
최대 감쇠 계수입니다.
침투 깊이
완전 감쇠가 적용되는 깊이입니다.
지수
컨택 인터페이스의 힘-침투 깊이 특성에서 침투 깊이의 지수입니다.
  Poisson
패널티
재료 사이의 국소적인 경직도 특성을 결정합니다. 값이 클수록 두 물체 사이의 침투가 감소합니다.
반발 계수
접촉하는 두 파트 사이의 에너지 손실을 나타냅니다. 이 값의 유효 범위는 0.0과 1.0 사이입니다. 값 1.0은 에너지 손실이 없고 완벽한 탄성을 가진 컨택을 나타냅니다. 값 0.0은 완전한 연성을 가진 접촉을 나타내며 모든 에너지는 접촉 중에 소산됩니다.
법선 속도
완전 감쇠력이 적용된 후의 속도 한계입니다.
  부피
재료층 깊이
재료의 층 깊이입니다. 이것은 컨택 경직도를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감쇠
감쇠력을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감쇠 계수 값입니다.
지수
힘 변형 특성의 지수입니다.
계산된 힘  
요소 중심
파트가 접촉할 때 컨택 법선력이 요소 중심에 적용됩니다.
노드
파트가 접촉할 때, 컨택 법선력이 요소의 노드에 적용됩니다.
재설정  
모든 기본값
모든 기본 설정을 복원합니다.
보이는 기본값
현재 마이크로 대화 상자에 표시되는 옵션에 대해서만 기본 설정을 복원합니다.

모션 컨택 속성

속성 편집기에서 다음 속성을 사용하여 모션 컨택을 세분화하십시오.

정밀 컨택 이벤트
이 속성을 활성화하고 허용치를 입력하면 솔버는 두 파트의 접촉 시점을 더욱 정밀하게 확인할 것입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모션 컨택 시뮬레이션의 정확도와 안정성이 향상되지만 시뮬레이션 시간도 증가하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세분화 단계 크기
이 속성을 활성화하고 새 스텝 크기를 입력하면 솔버는 이것을 컨택이 감지된 후의 시뮬레이션에 대한 최대 스텝 크기로 사용합니다.
힘 결과 유지

이 옵션을 사용하면 모션 해석 후 모델에 저장되는 컨택 힘의 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개별 모션 컨택의 선택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값, 모두, 영역만 및 없음

  • 기본값: 이 설정은 모션 해석 설정 창의 컨택에서 선택한 옵션을 사용합니다. (이는 글로벌 설정이지만, 속성 편집기에서 설정한 옵션은 개별적인 모션 컨택에 적용됩니다.)
  • 모두: 개별 힘과 총 컨택 힘을 모두 포함하려면 이 옵션을 선택하십시오.
  • 영역만: 이 옵션은 개별 힘을 제외하고 해당 컨택 영역에서 합산된 힘을 제공합니다. 영역만 힘은 힘 탐색기에서 힘의 합: 컨택 영역에서 옵션에 해당합니다.
  • 없음: 선택한 모션 컨택에 대한 힘 없음 결과를 유지하려면 이 옵션을 선택하십시오. 이 옵션을 선택하면 적은 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stmod 파일의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영역만 또는 없음을 선택한 경우, 힘 탐색기로 모션 결과를 애니메이션할 때 해당 컨택에 대해 지정한 수준의 내용만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영역만을 선택하면 개별 (합산되지 않은) 힘 벡터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없음을 선택하면 컨택으로 인한 힘 벡터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팁: 경우에 따라 모델을 디버깅하는 동안 컨택을 일시적으로 끄거나 무시할 수 있습니다. 모션 해석 실행 창에서 컨택 옵션을 사용하여 모델에서 모든 모션 컨택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모션 컨택 표

모션 컨택 표는 각 컨택 세트의 파트와 기타 다양한 매개변수를 포함하여 모델의 모든 모션 컨택을 나열합니다.

위치: Motion Contacts tool, satellite icon

그림 5. 모션 컨택 표
작업 실행
모션 컨택 이름 바꾸기 표에서 셀을 선택한 다음, 다시 클릭해서 필드를 편집 가능하도록 만듭니다.
충돌 유형 바꾸기 표에서 셀을 선택한 다음, 목록에서 다른 옵션을 선택합니다.
매개변수 편집 표에서 셀을 선택한 다음, 다시 클릭해서 필드를 편집 가능하도록 만듭니다.
열 정렬 열 제목을 클릭합니다. 반복해서 클릭하면 오름차순과 내림차순 사이에서 토글됩니다.
열 추가 또는 제거 열 제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해석 대 메쉬 기반 컨택

모션 컨택 세트에 상자 도형으로 감지된 파트가 포함된 경우 상자와 다른 해석 형상(구체, 원통형 및 절두체) 사이의 솔루션은 메쉬 기반이 아니라 해석입니다. 이 경우 기하 도형을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솔루션의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다음 표는 해석 대 메쉬 기반 솔루션이 사용되는 시점을 보여줍니다.

  구체 상자 타원체 원통형 절두체 메쉬
구체 해석 해석 해석 해석 해석 세미
상자   메쉬 메쉬 해석 해석 메쉬
타원체     메쉬 메쉬 메쉬 메쉬
원통형       해석 해석 메쉬
절두체         해석 메쉬
메쉬           메쉬

해석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각 컨택팅 지오메트리는 해석적 표현으로 나타나는 반면, 메쉬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두 개의 지오메트리 모두 모자이크식이 됩니다. 세미는 지오메트리 중 하나가 해석적으로 나타나는 반면, 다른 하나는 모자이크식이 됩니다.

바로가기

작업 실행
파트 선택/선택 해제 클릭하십시오.
첫 번째 세트에서 두 번째 세트로 진행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컨택 만들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십시오(두 세트 모두 채워져야 함).
하나의 파트 쌍에서 다음 파트 쌍으로 진행 자유 조인트에서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가이드 바에서 화살표 키를 사용해서 하나의 파트 쌍에서 다음 쌍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가이드 바에서 작성을 클릭해서 신속하게 생성하고 다음 쌍으로 진행하십시오.
컨택 편집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리본에서 모션 컨택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복수의 컨택 편집 모델 브라우저에서 복수의 컨택을 선택한 다음, 리본에서 모션 컨택 도구를 클릭합니다.
도구를 종료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