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습서: 접촉부가 있는 모델 해석하기

컨택이 있는 모델을 해석하여 슬라이딩과 분리시 슬라이딩의 차이를 이해합니다.

다음 사항에 대해 학습합니다.
  • 너트 및 볼트 생성
  • 볼트 접지
  • 해석 실행
  • 접촉부 보기
  • 접촉부 유형을 결합에서 접촉으로 변경하기


스웨이 바 모델 열기

  1. F7 키를 눌러 데모 브라우저를 엽니다.
  2. Analysis_Contacts.stmod 파일을 두 번 클릭해서 모델링 창에서 파일을 로드합니다.
  3. 단위 체계 선택기의 표시 단위가 MPA(mm t N s)로 설정된 것을 확인하십시오.
    이것은 해석 결과를 비교할 때 중요합니다.
  4. 모델에 이미 로드 케이스가 정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로드 케이스의 목적은 바의 내부 끝에 가해지는 토크에서 디자인 영역으로 지정된 브래킷으로의 하중 전달을 정확하게 시뮬레이션하는 것입니다.


정렬된 구멍에서 너트 및 볼트 작성

  1. 리본에서 스트럭쳐 탭을 클릭하고 패쓰너 도구를 선택합니다.
    도구는 정렬된 구멍이 있는 2개의 위치를 찾습니다.


  2. 가이드 바에서 모두 고정을 클릭합니다.


  3. Inspire가 양쪽 위치에서 너트와 볼트를 작성할 때 관찰하십시오.


단일 구멍에서 너트 및 볼트 작성

  1. 패쓰너 도구가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에서, 가이드 바의 정렬된 구멍을 클릭하고 단일 구멍을 선택합니다.


  2. Inspire는 단일 구멍에서 복수의 위치를 찾습니다. 클릭하여 아래에 표시된 단일 구멍 위치에 고정된 볼트를 적용합니다.


  3.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패쓰너 도구를 종료합니다.

접촉부 재정의

  1. 스트럭쳐 리본에서 컨택 도구를 선택합니다.
    현재 이 모델의 모든 접촉부는 결합된 접촉부로 정의되어 있으며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2. 바와 L 브래킷이 닿는 접촉부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마이크로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3. 마이크로 대화 상자에서 녹색 버튼을 선택해서 접촉부 유형을 결합에서 접촉으로 변경합니다.


  4.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슬라이딩만을 사용한 해석 실행

  1. 해석 아이콘의 해석 실행 을 클릭해서 해석 실행 창을 엽니다.


  2. 아래 표시된 설정을 사용해서 해석을 실행합니다. 요소 크기를 3 mm로 변경하고, 속도/정확도를 더 정확하게로 설정하고, 컨택에 대해 슬라이딩만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 옵션은 파트가 서로 미끌어지도록 허용하지만 분리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3. 실행이 완료되면, 실행 상태 창에서 실행을 선택하고 지금 보기를 클릭하여 결과를 봅니다.


  4. 해석 결과 탐색기에서, 결과 유형에 대한 안전율을 선택합니다.


  5. 해석 탐색기에서 이형 상태 표시/숨기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6. L-브래킷과 스웨이 바가 마치 연결된 것처럼 움직이는 것을 확인하십시오. 이것은 올바른 상태가 아닙니다. 스웨이 바에서 L-브래킷과 만나는 곳에 로컬 응력이 없어야 합니다.


  7.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분리와 슬라이딩을 사용하여 해석 다시 실행

  1. 해석 아이콘의 해석 실행 을 클릭해서 해석 실행 창을 엽니다.


  2. 아래 표시된 설정을 사용해서 해석을 다시 실행합니다.
    1. 컨택에서 분리와 슬라이딩을 선택합니다. 이 옵션은 파트가 서로 미끌어지고 분리되도록 허용합니다.


  3. 실행이 완료되면, 실행 상태 창에서 실행을 선택하고 지금 보기를 클릭하여 결과를 봅니다.


  4. 해석 결과 탐색기에서, 결과 유형에 대한 안전율을 선택합니다.


  5. 이제는 L-브래킷의 상단에서 스웨이 바가 분리된 것을 알 수 있으며, 이것이 올바른 상태입니다.


  6.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주: 접촉 파트를 사용하는 경우, 슬라이딩만 옵션을 사용하면 모델을 더욱 빨리 실행할 수 있지만 결과가 정확하지 않게 됩니다. 분리와 슬라이딩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모델의 실행 속도는 느려지지만 실제 물리학 현상을 더욱 잘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