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습서: CAD 생성 및 결과 분석

다듬기 결과에 polyNURBS를 맞추는 방법을 배웁니다.

다음 사항에 대해 학습합니다.
  • 최적화된 모양을 보고 다듬기
  • 다듬기 처리한 결과에 PolyNURBS를 맞춰서 CAD 생성
  • 비-디자인 영역에 잘 컨택하도록 CAD 수정
  • 수정된 형상을 분석하고 결과 보기


디자인 컨셉 모델 열기

  1. F7 키를 눌러 데모 브라우저를 엽니다.
  2. Analyze Design Concept.stmod 파일을 두 번 클릭해서 모델링 창에서 파일을 로드합니다.


  3. F2 키를 눌러 모델 브라우저를 엽니다. 최대 경직도 질량 30% 결과 대체 항목이 선택된 것을 확인하십시오.


  4. 단위 체계 선택기의 표시 단위가 MMKS(mm kg N s)로 설정된 것을 확인하십시오.

최적화 결과 보기 및 세분화

  1. 리본에서 구조 탭을 클릭합니다.
  2. 이전에 최적화가 실행되어서 모델과 함께 저장되었습니다. 최적화 아이콘에서 최적화 결과 표시를 클릭해서 형상 탐색기를 보거나, 최적화된 파트를 두 번 클릭하면 됩니다.


  3. 형상 탐색기의 토폴로지 슬라이더를 맨 오른쪽에서 2 눈금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이것은 생성된 형상이 완전히 연결되는 지점으로서 PolyNURBS를 결과에 맞출 때 중요합니다. 슬라이더의 위치에 따라 해석 결과와 CAD 변환이 크게 달라집니다.


다듬기 결과 및 PolyNURBS 맞춤

  1. 형상 탐색기에서 다듬기 결과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 설정은 이전에 세션 중에 사용한 경우 이미 선택되었을 수 있습니다.)
  2. 형상 탐색기에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대화 상자의 옵션을 사용해 보고 최적화된 결과의 다듬기에 따라 이 결과가 어떻게 변경되는지 확인하십시오.
    • 다듬기 효과를 강화하려면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드래그하십시오.
    • 다듬기 중 파트 볼륨 유지가 기본 옵션입니다. 파트 볼륨을 무시하면 훨씬 부드러운 결과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지만, 일부 영역에서는 재료가 얇게 나타나거나 완전히 제거될 수 있습니다.
    • 다듬기 반복 수를 증가시키면 더 부드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이 대화 상자에서는 polyNURBS를 최적화된 결과에 맞추기 위한 설정도 조정 가능합니다. 기본 설정을 먼저 사용해 보십시오.
    • 주름 파열 각도는 임계값입니다. 자동 주름이 활성화될 때 입력한 값을 초과하는 파열 각도의 경우 엣지가 매우 날카롭게 표시됩니다.
    • 요소 밀도 계수를 낮추면 PolyNURBS 케이지의 크기는 증가하지만, 캡처되는 세부도는 떨어집니다. 기본값은 1입니다. 일반적으로, 형상을 캡쳐하는 가능한 최저 밀도 계수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5. 모델링 창에서 마우스 버튼을 클릭해서 대화상자를 닫습니다.
  6. 형상 탐색기에서 PolyNURBS 맞춤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PolyNURBS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PolyNURBS 도구가 열립니다.
  7.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해서 PolyNURBS 도구를 종료합니다. 이렇게 하면 PolyNURBS가 CAD 파트로 변환되어 모델 브라우저에 PolyNURBS Fit으로 나타납니다.

비-디자인 영역 근처의 갭 제거

  1. F5 키를 눌러서 모델 브라우저 상단에 나타나는 모델 구성 툴바를 표시합니다.
  2. 안락 의자 확인란의 선택을 해제해서 초기 파트를 비활성화하도록 구성합니다. 이렇게 하면 계산에서 제외됩니다.
  3. 모델링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모델 구성 툴바를 닫습니다.
  4. 스크롤 휠을 사용하여 PolyNURBS가 3개의 보스 파트와 접촉하는 영역을 확대합니다. PolyNURBS 파트에서 이러한 비-디자인 영역 근처에 갭이 있는 것을 확인하십시오.
  5. 스트럭쳐 리본에서 컨택 도구를 사용하여 이러한 갭을 찾아서 검토하십시오.
  6. 지오메트리 리본의 다양한 PolyNURBS 도구를 사용하여 이러한 갭을 수정해서 이후의 해석에서 응력이 심하게 집중되는 영역이 없도록 하십시오.

수정된 형상 해석하기

  1. 스트럭쳐 리본의 해석 아이콘에서 을 클릭해서 수정된 형상을 해석합니다.


  2. 속도/정확도 설정을 더 빠르게로 설정합니다.


  3. 실행을 클릭합니다.
    이전 단계에서 정리가 얼마나 잘 진행되었는지에 따라 아래와 유사한 경고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4. 계속을 클릭합니다.
    해석이 완료되면 녹색 체크 표시가 나타납니다. (몇 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5. 실행의 이름을 두 번 클릭해서 결과를 봅니다. 이것은 해석 결과 탐색기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해석 결과 보기

  1. 로드 케이스의 해석 결과 탐색기에서 점프 로드 케이스와 변위 결과 유형을 선택합니다.


  2. 범례에 표시되는 최대 변위는 약 0.5mm이어야 하지만, 결과는 토폴로지 슬라이더의 위치와 비-디자인 영역 근처에서 지오메트리를 수정한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3. 애니메이션 버튼을 클릭해서 변위를 표시합니다. 버튼을 다시 클릭해서 애니메이션을 중지합니다.
  4. 점프 로드 케이스가 선택된 상태에서, 결과 유형에 대해 von Mises 응력으로 전환합니다.


  5. 아이콘을 클릭해서 모든 하중 및 지지부 숨기기를 선택합니다.
  6. 모델을 돌리면서 숨겨진 빨간색 영역이 없는 것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