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습서: 모션 시작

연결을 만들고, 모터 및 스프링 댐퍼 힘을 추가하고, 모션 해석을 실행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다음 사항에 대해 학습합니다.
  • 파트 접지
  • 강체 그룹 작성
  • 조인트로 파트 연결
  • 중력 방향 결정
  • 모델에 모터 추가
  • 스프링-댐퍼 힘 적용
  • 모션 해석 실행

CAD 모델 열기

  1. F7 키를 눌러 데모 브라우저를 엽니다.
  2. 모션 폴더에서 M01_FourBar.x_t 파일을 두 번 클릭해서 모델링 창에 로드합니다.


  3. 모델 브라우저가 아직 표시되지 않은 경우에는 F2를 눌러 모델 브라우저를 엽니다.
  4. 표시 단위가 MKS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파트 접지

  1. 모션 리본을 선택합니다.
  2. 커넥션 카테고리에서 지면 도구를 선택합니다.


  3. 접지할 베이스 파트를 선택합니다.
    파트가 빨간색으로 바뀌고, 모델 브라우저의 파트 아이콘 이 변경되면서 지면 파트임을 알려줍니다.


  4.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강체 그룹 작성

  1. 강체 그룹 도구를 선택합니다.


  2. 메커니즘의 하단에서 베이스, Mount CrankMount Clevis 파트를 선택합니다.
    파트는 선택할 때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3. 부동 새 그룹 생성 아이콘을 클릭해서 선택된 파트를 새 강체 그룹에 배치합니다.


  4.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단순 모션 해석 실행

  1. 모션 해석 도구의 빠른 실행 버튼을 클릭해서 모션 상태의 모델을 확인합니다.


  2. 지면 파트는 움직이지 않는 상태로 남아 있고 연결되지 않은 일부 파트는 중력 효과 때문에 떨어집니다.
    주: 빠른 실행은 토글 버튼이기 때문에 현재 실행 중인 해석을 중지시키기 위해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3. 해석이 실행을 중지되면 아이콘이 나타나고 자동으로 검토 모드로 들어갑니다. 모션 결과 검토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해서 검토 모드를 종료합니다.


조인트로 파트 연결

  1. 조인트 도구를 선택합니다.


  2. 가이드 바가 기본 설정값(모두,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델의 인근 파트에 조인트가 생성됩니다. 색상은 조인트 상태를 나타냅니다(이 경우 모두 [활성]으로 설정됨).


  3.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중력 방향 검사

  1. 중력 도구를 선택합니다.


  2. 중력의 방향을 나타내는 벡터가 표시되는 것에 유의하십시오.


  3.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실행 설정 변경 및 해석 재실행

  1. 모션 해석 도구 위로 마우스를 이동한 다음, 실행 설정 아이콘을 클릭해서 [모션 해석 실행] 창을 엽니다.


  2. 필드에 값을 입력하거나 100 버튼을 클릭해서 출력 속도100으로 변경합니다.


  3. 중력을 클릭해서 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것은 모션 해석의 기본 설정입니다.


  4. 모션 해석 실행 창을 닫습니다.
  5. 모션 해석 도구의 빠른 실행 버튼을 클릭해서 조인트 커넥션이 있는 모델의 이동을 확인합니다.


  6. 빠른 실행 버튼을 클릭해서 해석을 다시 중지합니다.


  7.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해서 검토 모드를 종료합니다.

메커니즘을 구동할 모터 추가

  1. 모터 도구를 선택합니다.


  2. Link Crank 파트의 중심점(중심) 스냅 점을 클릭해서 샤프트 커넥션 점을 정의합니다.
    피처가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3. 베이스 커넥션으로 Mount Crank를 선택합니다.
    모터가 생성되고, 속도가 60 rpm으로 설정된 마이크로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4.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스프링-댐퍼 힘 추가

  1. 스프링 아이콘에서 코일 스프링 도구를 선택합니다.


  2. Link Dual Slot 파트의 중앙점(중앙) 스냅 점을 클릭합니다.
    선택된 피처가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3. 베이스 파트를 선택합니다.
    코일 스프링이 나타나고 마이크로 대화 상자가 기본 설정값을 표시합니다.


  4. 스프링의 하단에 있는 종단점 조작기를 클릭하고 끌어서 베이스 파트의 중앙점 스냅점으로 재배치합니다.


  5. 마이크로 대화 상자에서, K 경직도 값을 2500 N/m으로 변경합니다.


  6. 흰색 화살표 조작기를 클릭하고 끌어서 스프링 직경을 약간 줄입니다.


  7.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실행 설정 변경 및 해석 재실행

  1. 실행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필드에 값을 입력하거나 2 버튼을 클릭해서 종료 시간을 2초로 변경합니다.


  3. 창을 닫습니다.
  4. 빠른 실행 버튼을 클릭해서 모터와 코일 스프링이 장착된 모델의 이동을 확인합니다.


  5. 2초 후에 실행이 완료되고 자동으로 모션 결과 검토 도구로 들어갑니다.
  6. 선택 사항: 애니메이션 툴바에서 재생 버튼을 클릭해서 결과를 검토합니다.

모션 해석 결과 검토

  1. 슬라이더 바를 끌어 놓아서 애니메이션 툴바의 시간0.73초로 변경합니다.


  2. 모델링 창에서 코일 스프링 1을 선택해서 스프링 힘의 플롯을 확인합니다.


  3. 모터 1을 선택해서 모터 출력의 플롯을 확인합니다.


  4. Link Single Slot을 Link Dual Slot으로 연결하는 핀을 클릭해서 핀의 플롯을 표시합니다.


    주: 플롯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플롯될 수 있는 다른 요소를 표시합니다.
  5.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