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토리얼: Print3D 시뮬레이션 수행

3D 인쇄를 위해 공기 역학 브래킷 디자인을 준비, 시뮬레이션 및, 내보내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모델 지오메트리에서 파트 지정

모델 파일을 가져오고, 인쇄할 파트를 지정하고, 파트에 대한 재료를 지정합니다.
  1. F7 키를 눌러 데모 브라우저를 엽니다.
  2. Print3D 폴더에서 aero_bracket.stmod 파일을 두 번 클릭해서 모델링 창에 로드합니다.
  3. 단위 체계로 MMKS를 선택합니다.
  4. 다음과 같이 나타나도록 모델을 배치합니다.


  5. Print3D 탭의 파트 인쇄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6. 파트 지오메트리를 선택하여 인쇄할 파트로 지정합니다.


  7. 파트 재료가 알루미늄 AlSi 10Mg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8.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프린터 베드 구성

프린터 베드를 만들고 베드에서 파트 방향을 지정합니다.

  1. 프린터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2. 프린터 베드의 기본 매개변수를 유지한 다음,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트에 대해 프린터 베드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3.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파트 방향 지정

프린터 베드에서 파트 방향을 지정할 수 있는 여러 옵션이 있습니다. 최상의 옵션은 파트에 대한 지원 및 사후 처리 요구 사항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최소한의 언더컷과 지지부로 최상의 방향을 설정합니다.

  1. 방향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노란색 강조 표시된 표면은 지지부 구조를 수용할 수 있는 가능한 영역을 보여줍니다.


  2. 2차 리본에서 표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아래에 표시된 표면을 선택해서 인쇄 베드와 평행하게 방향을 조정하십시오.


  4. 표시되는 마이크로 대화 상자를 사용하여 파트와 프린터 베드 사이의 거리 및 언더컷을 유지할 것인지 여부와 같은 옵션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을 유지하고 도구를 종료합니다.

파트에 대한 지지부 만들기

  1. 지지부 아이콘에서 지지부 만들기 구를 클릭합니다.
    Inspire는 디자인 요구 사항에 따라 구성할 수 있는 지지부 미리보기를 자동 생성합니다. 이렇게 자동 생성된 지지부는 표시된 대로 인쇄할 수 없습니다.
  2.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모든 지지부를 선택하여 편집하십시오.
  3. 로드 지지부 아이콘을 선택하고, 패턴 섹션을 확장하고, 형상에 대해 원형 단면을 선택합니다.
  4. 핀 분리0.1mm를 입력해서 지지부의 간격을 정의합니다.
  5. 마이크로 대화 상자에서 생성을 클릭해서 지지부를 생성하고, 도구를 종료합니다.
    생성된 지지부는 다음과 같은 모양이어야 합니다.

모델 슬라이스 및 미리보기

슬라이스 기능을 사용하여 모델의 다른 레이어를 봅니다.
  1. 슬라이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슬라이더를 베이스에서 상단으로 끌어 놓아서 인쇄 레이어의 진행 상황을 검토합니다. 성공적인 적층 가공을 위해서는 층간에서 지오메트리의 점진적인 변화가 핵심입니다.
  3. 평면도 를 클릭해서 인쇄 베드를 내려다 보는 것처럼 위에서부터 파트를 관찰합니다.
  4.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적층 가공 해석 실행

  1. 해석 아이콘에서 재생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다음과 같이 해석을 위한 매개변수를 정의하십시오.
  3. 실행 버튼을 클릭해서 해석을 실행합니다.
    해석이 완료되면 해석 아이콘 위에 녹색 플래그가 표시됩니다.

    주: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 전에 실행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으려는 경우, 데모 브라우저(F7)의 Print3D 폴더에 있는 aero_bracket_results.stmod 파일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

해석 결과 검토

  1. 해석 아이콘에서 재생 버튼 을 클릭합니다.
  2. 해석 결과 탐색기에서 결과 유형을 선택하고 검토합니다.
  3. 변위를 선택하고 결과를 검토합니다.
    변위 결과 유형은 3D 인쇄 과정에서 모델이 얼마나 많이 변위 또는 편향하는지 보여줍니다. 모델에서 가장 진한 빨간색으로 된 영역에는 가장 많은 변위가 있습니다.
  4. 플라스틱 변형을 선택하고 결과를 검토합니다.
    플라스틱 변형 결과 유형은 어느 파트가 수율 한계를 초과하고 변형되기 시작했는지 보여줍니다. 진한 빨간색 영역은 가장 큰 변형이 있는 영역을 나타냅니다.
  5. von Mises를 선택하고 결과를 검토합니다.
    von Mises 응력 결과를 사용하여 파트 성능과 내구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주황색 및 빨간색으로 표시된 영역이 최대 응력을 초과했습니다.
  6. 온도를 선택하고 결과를 검토합니다.
    이 결과 유형은 인쇄 프로세스가 완료된 후 가장 높은 온도(빨간색/주황색)가 있는 파트와 가장 차가운 온도(파란색/녹색)가 있는 파트를 나타냅니다. 온도는 실제 온도를 보여주는 정상 온도와는 반대로 각 요소의 평균으로 계산됩니다.
  7. 정상 온도를 선택하고 결과를 검토합니다.
    이 결과 유형은 특정 노드의 실제 온도를 보여줍니다. 가장 높은 온도는 빨간색으로 표시되고 가장 차가운 온도는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정상 온도는 평균 요소 온도보다 극단적일 수 있습니다.
  8. 모델의 스프링백 효과를 관찰하려면, 결과 애니메이션을 재생하고 인쇄 시뮬레이션이 완료된 후 최종 프레임을 검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