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 실행 및 FEM 파일 내보내기

선형 정적, 정규 모드 또는 버클링 모드 해석을 정의하고 실행한 다음 FEM 파일을 내보냅니다.

해석에는 재료, 질점, 그리고 하중 및 지지부가 포함되지만, 구속 조건은 무시됩니다.

위치: 스트럭쳐 리본, 실행 도구, 해석 아이콘.

스트럭쳐 해석 실행

해석을 실행하기 위해 솔버, 실행 옵션 및 설정 실행을 선택합니다.

스트럭쳐 해석을 실행하려면 먼저 하중 및 지지부를 모두 포함하는 하나 이상의 로드 케이스를 정의해야 합니다.

  1. 실행 옵션의 환경설정에서 SimSolid 또는 OptiStruct 솔버의 사용 여부를 선택합니다.
  2. 구조 리본에서, 실행 그룹 레이블을 클릭한 다음, 해석을 로컬로 실행할 것인지 Altair One의 클라우드에서 실행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수동으로 또는 Altair PBS 서버를 사용해서 설정하여 원격 서버에서 해석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 옵션은 OptiStruct 해석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해석 아이콘에서 해석 실행 도구를 선택하여 해석 설정을 정의합니다.

    옵션은 SimSolid 또는 OptiStruct 해석을 실행 중인지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선형 정적 해석이 자동으로 실행되며, 일반 모드 해석을 실행할 것인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OptiStruct 해석을 실행하는 경우, 버클링 모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imsolid 해석 실행 Optistruct 해석 실행
  4. 복수의 로드 케이스를 작성한 경우, 버튼을 로드 케이스 옆에서 클릭한 다음 해석하려는 각 로드 케이스 옆의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각 로드 케이스는 다른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5. 실행 버튼을 클릭해서 해석을 시작합니다.
  6. 실행 상태 도구를 사용해서 실행 진행 상태를 모니터링합니다.


  7. 실행이 완료되면, 해석 아이콘의 녹색 플래그를 클릭하거나 실행 상태 창에서 실행 이름을 두 번 클릭해서 결과를 표시합니다.

팁:
  • 해석이 완료되면 해석 결과 탐색기를 사용해서 결과를 대화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 해석 결과 탐색기 또는 모델 탐색기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실행을 저장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실행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을 경우에는 실행 상태 창을 닫고 Altair Inspire에서 작업을 계속 진행하십시오. 언제든지 해석 아이콘의 실행 상태 도구를 클릭해서 실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해석에는 디자인 영역이 없기 때문에, 모델을 디자인 및 비-디자인 영역으로 나누어서 후자에 하중을 적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파트가 해석 가능합니다. 그러나, 나중에 파트를 최적화하려는 경우, 기본 해석을 실행하기 전에 파트를 디자인 및 비-디자인 영역으로 나누어서 적절한 하중과 지지부를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행 옵션: SimSolid 대 OptiStruct

해석 실행 창에서 옵션을 사용해서 해석을 정의합니다. 옵션은 SimSolid 또는 OptiStruct 솔버의 선택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Simsolid 해석 실행 Optistruct 해석 실행

이름

해석을 실행할 때, 실행 이름은 기본적으로 모델의 이름입니다. 그러나, 해석 실행 창에 실행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요소 크기(OptiStruct)

요소 크기는 최적화 결과의 품질을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요소 크기가 작을 수록 정확도가 증가하지만 실행 속도가 느려집니다.
주: 전체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CAD 파일을 가져올 때 메쉬 크기는 계산되지 않고 모델 브라우저에서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아이콘을 클릭해서 요소 크기를 변경합니다.

정규 모드

해석에 정규 모드를 포함시킬 것인지 여부, 그리고 얼마나 많이 포함시킬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과에서는 각 모드의 진폭이 표시되지 않지만, 대략적으로 어느 주파수에서 진동이 시작되는지 보여줍니다. 또한 드롭다운 메뉴에서 특정 로드 케이스로부터 지지부를 포함시킬 것인지 여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버클링 모드(OptiStruct)

버클링 모드는 하중을 받는 파트가 휘거나 붕괴되는 시점을 예측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포함할 모드 수와 포함할 버클링 로드 케이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과로 얻은 버클링 하중율은 파트가 버클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하중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솔루션 적응(SimSolid)

SimSolid는 솔루션 정확도를 제어하기 위해 3가지 솔루션 적응 목표를 제공합니다.

  • 일반적인 로드 경로 예측 및 모드의 경우 경직도 용(더 빠르게)을 선택하십시오. 이것은 3개의 적응형 솔루션 패스를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가장 빠른 솔루션 방법입니다.
  • 세부적인 응력 계산에는 응력 용을 선택하십시오. 이것은 4개의 적응 패스를 사용하고 추가 로직을 활성화함으로써 응력이 많은 영역에서 솔루션을 정확하게 세분화합니다.
  • 사용자 정의를 선택하여 환경설정에서 사용자 정의 설정을 선택합니다.

속도/정확도(OptiStruct)

하중 및 지지부가 수정되는 방법을 확인하기 위해 모델을 테스트할 때 더 빠르게를 선택하십시오. 결과에 만족하지 않는 경우, 더 정확하게를 선택하고 해석을 다시 실행해서 더욱 정확한 응력 및 변위 결과를 얻으십시오.

컨택(OptiStruct)

컨택 옵션을 선택하면 접촉하는 파트의 움직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기본적으로 슬라이딩만으로 설정됩니다. 분리와 슬라이딩으로 변경하면 결과가 더욱 정확해지지만 총 실행 시간도 크게 증가합니다.

중력

구조물에 포함된 하중의 상당 부분이 구조물의 중량을 차지하는 경우, 해석을 실행할 때 중력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중력은 Z 축 음의 방향으로 당기는 힘이지만, 풀다운 메뉴에서 방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로드케이스

로드 케이스는 동시에 모델 역할을 하는 부하 및 지지부의 세트입니다. 모델 브라우저 또는 컨텍스트 메뉴를 사용하여 하중 및 지지부를 로드 케이스에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해석을 실행할 때 해석 실행 창에서 포함시킬 로드 케이스를 선택합니다.

관성 제거

관성 제거를 사용하면 지지부가 없는 스트럭쳐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적용 분야는 비행 중인 항공기, 자동차의 서스펜션 부품, 또는 우주의 위성입니다. 관성 제거 상태에서, 가해지는 하중은 병진운동 및 회전운동 가속 세트에 의해 균형을 이룹니다. 이러한 가속은 스트럭쳐에 가해진 힘의 총 합이 0이 되는 식으로 스트럭처에 분산된 체적력을 제공합니다.

FEM 파일 내보내기

해석 실행 창에서 내보내기 버튼을 사용하여 .fem 또는 .ssp 파일을 내보냅니다.

  1. 스트럭쳐 리본의 해석 아이콘에서 해석 실행 도구를 선택합니다.

  2. 해석 실행 창에서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OptiStruct 분석의 경우, 내보낼 단위 체계를 선택해야 합니다.
  3. 파일의 디렉토리와 이름을 선택한 다음, 저장을 클릭합니다. SimSolid 결과는 .ssp 파일로 저장되고 OptiStruct 결과는 .fem 파일로 저장됩니다.
  4. 내보내기가 완료되면, 실행 이름을 두 번 클릭해서 결과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를 엽니다.
주: 내보낸 fem을 삭제해도 fem 파일이나 폴더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실행 상태 창의 목록에서 항목만 제거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