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력

중력 도구를 사용해서 중력 가속도(G)를 적용하고 그 방향을 조정합니다.

위치: 1) 구조 리본, 설정 그룹 및 2) 모션 리본, 힘 그룹


중력은 전체 모델에 적용되며, 모델 파일과 함께 저장됩니다. 최적화 실행, 해석 실행 및 모션 해석 실행 창에서 설정을 사용해서 중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중력 설정

중력 가속도를 입력하고 중력을 방향을 정의합니다.

  1. 중력 도구를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중력 가속도(G)는 -z 방향에 대해 9.80665 m/s2로 설정됩니다.
  2.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기본값을 적용하거나, 마이크로 대화 상자에 중력 가속도의 다른 크기를 입력하십시오.
    1. 아이콘을 클릭해서 지구 중력의 기본값을 복원합니다.
  3. 옵션: +/- 아이콘을 클릭해서 중력 가속도(G)의 방향을 역전환합니다.
  4. 옵션: 다음 중 하나의 방법을 통해 마이크로 대화 상자의 옵션을 사용해서 중력(G)의 정렬 상태를 변경합니다.
    • 방향 중력 모드 또는 컴포넌트 중력 모드 를 선택한 다음, 를 클릭해서 방향 또는 컴포넌트 벡터를 정의합니다.
    • X, Y, Z 버튼을 사용해서 중력을 음의 X, Y 또는 Z 방향으로 정렬합니다. 두 번째 클릭하면 양의 방향으로 정렬합니다.
    • 마이크로 대화 상자에서 이동 도구를 사용합니다.
  5.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주:
  • 모델에서 중력을 정의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크기 또는 방향 벡터(X, Y, Z)를 입력하거나, 중력을 벡터 컴포넌트(Gx, Gy, Gz)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 값을 입력하는 경우, 크기는 자동으로 다시 계산됩니다.
  • 중력 벡터는 비접지 파트에 대해 무게 중심에서 그려져 있습니다.
  • 모션 해석에서 중력을 제외하려는 경우, 중력 가속도를 0으로 설정하거나 최적화 실행, 해석 실행 또는 모션 해석 실행 설정에서 중력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모션 해석은 중력 도구를 스트럭쳐 리본에서 사용해서 적용되는 중력(g)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마이크로 대화 상자 옵션

마이크로 대화 상자의 옵션을 사용해서 중력 벡터의 방향 및 정렬을 편집합니다. 를 클릭해서 고급 옵션을 표시합니다.



그림 1. 중력 마이크로 대화 상자
크기의 방향 역전환
중력(G) 방향을 역 전환합니다.
크기 설정
중력 가속도의 크기를 입력합니다. 아이콘을 클릭해서 지구 중력의 기본값을 복원합니다.
방향 중력 모드/컴포넌트 중력 모드
중력이 정의되는 방법을 변경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크기 또는 방향 벡터(X, Y, Z)를 입력하거나, 중력을 벡터 컴포넌트(Gx, Gy, Gz)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을 클릭해서 방향 또는 컴포넌트 벡터를 정의합니다.
회전
[이동] 도구를 사용해서 중력(G)의 방향을 회전합니다.
X, Y, Z 글로벌 축에 정렬
중력을 음의 X, Y 또는 Z 방향으로 정렬합니다. 두 번째 클릭하면 양의 방향으로 정렬합니다.
X, Y, Z 축 요소 설정
을 클릭해서 X, Y 및 Z의 방향 벡터를 입력하여 중력의 방향을 정의합니다(예를 들어, 1, 0, 0으로 입력하면 양의 X 방향이 됩니다).
Gx, Gy, Gz 요소 설정
를 클릭해서 Gx, Gy 및 Gz에 대한 중력 컴포넌트 벡터를 입력함으로써 중력을 방향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0, 0, - 9.81을 입력하면 음의 z 방향으로 조정됩니다.)

바로가기

작업 실행
도구를 종료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